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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 학습의 마스터 키

딱알아듣게 2023. 9. 30.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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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인지란?

메타인지(metacognition)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판단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메타인지에서 '메타'는 '넘어서, 스스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신의 사고 과정과 의식의 흐름에 대해 위에서 내려다보는 조감도를 그리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상위인지'라고도 불리며 단어 그 자체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나의 인식을 인식하는 것',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 '타인의 의식에 대해 의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타인지가 가지는 교육적 의미

무언가를 배우는 데 있어서 스스로 자신의 생각의 흐름을 파악하고 막힌 부분이나 오류를 찾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즉 메타인지는 자신의 학습 기술, 사고 과정, 기억력 등을 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찾아내는 '학습 모니터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인지 지식은 자신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매우 필요합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향상되면 같은 과제를 빨리 해결할 수 있고 학습 전략을 세워 더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럼 메타인지에 관한 몇 가지 중요한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기 인식(Self-awareness)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한 흥미도, 강점과 약점, 학습 스타일 등을 인지하고 이해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기 인식을 통해 학생은 자신이 무엇을 배워야 할지, 어떻게 학습하면 좋을지를 스스로 정할 수 있습니다.

 

2. 자기 평가(Self-assessment)

메타인지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고 돌아보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럼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데 메타인지를 사용합니다.

 

3. 자기 조절(Self-regulation)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시간을 관리하고 태도를 알맞게 조절하고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목표 설정(Goal Setting)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명확한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체크하도록 돕습니다.

 

5. 학습 전략(Learning Strategies)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세운 목표와 학습해 온 과정을 스스로 평가하고 이에 걸맞은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펼칠 수 있게 합니다. 또 학습 과정에서 목표 달성이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6.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자신이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지 스스로 관찰하고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세우거나 사고 방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3가지 유형의 메타인지 지식

그럼 메타인지 지식 중 3가지 유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내용 지식(Content Knowledge)은 자신이 배운 내용,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내용 지식은 선언적 지식, 세계 지식이라고도 불립니다. 내용 지식은 어떠한 주제나 분야에 관한 지식을 나타냅니다.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때, 또는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바탕이 되는 기본적 지식을 의미합니다. 메타인지와 내용 지식을 연결한다면, 자신이 인지적으로 어떤 정보와 지식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스스로 파악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둘째, 과제 지식(Task Knowledge)은 메타인지와 연결했을 때 과제가 주어지면 그 과제가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필요한 기술이나 도구가 무엇인지 알고 그 난이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과제 지식은 절차적 지식이라고도 불립니다. 과제 지식은 어떠한 작업이나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입니다. 즉 작업의 세부사항과 절차, 작업에 필요한 도구와 기술 등을 말합니다. 

 

셋째, 전략적 지식(Strategic Knowledge)은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전략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A라는 것을 익히기 위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전략을 세워 접근하는 것입니다. 전략적 지식은 조건부 지식이라고도 불립니다. 알맞은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알맞은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 등을 말합니다.

 

메타인지, 학습의 마스터 키

메타인지와 학습는 왜 학습에 도움이 될까요? 메타인지는 자신의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학습 목표를 수월하게 도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메타인지와 학습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메타인지 지식을 통하여 효과적인 학습 전략 선택

학생들이 무언가를 배우는 데 있어서 메타인지는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자신이 어떤 식으로 개념을 익히고 기억하는지, 어떻게 공부할 때 효과적인지, 어느 시간에 학습할 때 집중을 더 잘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시간을 어떻게 분배할지 등에 관한 정보를 활용해서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자기 조절 능력 강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

메타인지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게 맞는 학습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정해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고 관리합니다. 그리고 혹여 학습 동안 문제나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이를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학습이 진행돼 온 과정을 되짚어보고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자기 평가와 개선

메타인지는 학습 결과를 살펴보고 자기 스스로 성과와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피드백을 통해 앞으로 더 나은 학습 방법을 찾는 등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자기 평가를 통해 학생들은 학습 능력을 키우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메타인지는 학습을 향상시키는 마스터 키라고도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을 스스로 돌아보고 알맞은 학습 전략을 세워 효과적인 학습을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메타인지 능력이 향상되면 학습 능력과 성취도도 함께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