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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미국 교육의 역사, 제도, 내용과 특징

by 딱알아듣게 2023.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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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과거에 어떤 교육을 해왔고, 현재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교육하고 있을까요? 미국이라는 나라가 교육 분야에 있어서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살펴봅니다. 또한 현재의 미국 교육의 특징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든 나라가 그러하듯 미국의 교육도 여러 가지 굴곡을 겪어왔으며 그 장단점도 뚜렷합니다. 미국이 교육에 있어서 어떤 역사를 거쳤는지, 교육 제도는 어떠한지, 학생들에게 어떤 내용을 가르치고 전수하는지, 특징적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미국의 교육에 대해 궁금한가요?

 

 

미국이 걸어온 교육의 길

미국 대륙을 개척한 사람들은 종교적 자유를 위해 새로운 땅을 찾아온 신교도였습니다. 그래서 초기의 미국 교육의 목적은 종교를 지키고 이어가는 데 두었습니다. 이 시기에 초등교육으로는 종파의 색깔이 짙은 학교들이 이어갔습니다. 초등학교로 자선(기부) 학교, 습자(쓰기) 학교, 경영학교, 교구 학교 등의 교회의 색채를 담은 학교들이 운영되었습니다. 중등학교는 실용적인 교과를 중심으로 한 아카데미, 라틴어 학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등교육기관인 대학교로는 하버드, 예일, 윌리엄 앤 메리, 컬럼비아, 브라운, 다트머스, 펜실베이니아, 러트거스가 있었습니다. 이 고등교육기관의 목적은 고전을 연구하고 목사를 길러내는 것이었습니다.

 

18세기말, 자본주의의 확산, 독립전쟁 등의 급격한 사회 변화가 일어나면서 국민들이 각성하고 교육의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교육적 필요를 담아 종파와 상관없는 공공의 공교육제도가 생겨났습니다.

 

초등교육에서는 1830년대 이후에  공교육의 아버지인 Horace Mann이 매사추세츠 주에 무료로 운영되는 소학교(지금의 초등학교)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1860년까지 미국 전역의 많은 주에서 공교육 제도가 확산되었습니다. 중등교육의 경우 식민지 시대의 프랑스어 학교가 없어지고 그 자리를 사립 아카데미와 공립고등학교가 채웠습니다.

 

중등교육도 초등교육과 마찬가지로 점차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무상공교육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등교육의 경우 1819년에 다트머스 대학 사건(뉴햄프셔주 의회가 다트머스 대학을 주립으로 변경하려고 했으나 이를 대학 이사회가 반대하여 법적 정당성 여부를 재판에서 가리게 된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를 계기로 사립대학의 지위가 올라갔으며 새로운 주립대학교 설립되었습니다.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주립대학이 대부분의 주에 생겨났습니다. 이와 같은 미국의 대중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일반 시민을 위한 교육이 일반화되었으며 초등, 중등, 고등으로 이어지는 단선형 공교육제도가 바로 섰습니다.

 

 

미국의 교육 내용

미국의 교육의 목적은 선량한 시민을 기르고 개인의 자기실현을 도우며 유동적이고 개방적인 시민사회에서의 생산적 노동자를 기르는 것, 가정 및 공동사회 내의 선량한 성원을 기르는 것 등에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들어서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 미국교육의 핵심적 목적으로 대두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급속한 사회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계속 변화하는 사실적 지식을 암기하는 것보다 창의성에 방점을 두는 교육을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즉 각 과목의 기본적인 핵심을 학생들이 적극적 관찰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두었습니다.

 

또한 미국의 교육은 '개인차'를 중요시했습니다. 이는 학생 개개인의 흥미, 요구, 능력을 고려하여 능력과 소질을 발현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차를 중요시하는 대표적 교육 제도로는 무학년제, 능력별 편성, 다양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 특수 및 영재교육의 강화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 교육은 개개인의 특별한 재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미국교육은 미국이 다민족 국가인만큼 다양한 인종, 민족, 종교적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미국 교육의 목적은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생을 기르는 것에 있습니다. 특히 미국 대학에서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연결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최근에는 교육의 목적이 사회적 봉사와 기여뿐만 아니라 사회의 개조와 지도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교육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미국 교육의 특징

무학년제

무학년제(nongraded school)는 나이에 따른 단순하고 획일적인 학년제와 그 특성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즉 학생의 '개인차'에 주목하여 이를 기준으로 삼아 학생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평균이나 능력이 탁월한 학생에게 맞추는 것이 아니라 부진아 각각의 개인차를 기준으로 흥미, 관심, 요구 등을 고려한 수업을 추구합니다.

국가방위교육법

1957년 10월에 소련이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를 발사하였습니다. 이 일은 미국에게 큰 충격이었습니다. 소련의 인공위성 최초 발사는 소련의 과학 기술이 미국보다 앞서 있다는 말이었습니다. 이는 소련이 핵미사일을 미국으로 쏠 수도 있다는 전쟁의 공포까지 안겨주었습니다. 이러한 스푸트니크 쇼크가 원인이 되어 제정한 법이 국가방위교육법입니다. 즉 국가방위를 위해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것들을 규정한 법입니다. 연방정부는 국가방위교육법을 통해 교육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연방 정부의 주요 정책을 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